오피디 생활정보

코피 멈추는법 4가지, 주의할 점은? 본문

생활 정보

코피 멈추는법 4가지, 주의할 점은?

dino.sy 2018. 6. 22. 23:29

안녕하세요! 오피디입니다. 여러분은 코피가 자주 나는 편이신가요? 저는 살면서 3번 정도 났던 것 같은데, 제 친구 중에 한 명이 진짜 자주 나는 친구가 있습니다. 어떤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데 콧 속 혈관이 약하다고 하더라구요.




코피가 나는 이유 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몸이 많이 피곤한 경우, 콧 속이 헐거나 건조한 경우, 제 친구처럼 콧 속 혈관이 약한 경우, 코를 세게 푸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가 아니어도, 비염이나 고혈압 등의 질환이 있거나 날씨가 많이 건조할 때 피가 날 수 있는데요. 피가 심하게 많이 나시는 분들은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코의 앞 쪽에서 피가 나는 전방 비출혈과, 뒤쪽 혈관이 터져서 피가 나는 후방 비출혈 입니다. 


전방 비출혈의 경우에는 피가 금방 그치는 편이라 지혈이 쉬운데요. 후방 비출혈피가 많이 나기 때문에 지혈에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어떤 종류의 출혈이든, 코에서 피가 나면 하던 일을 멈춰야 하고, 계속 닦아줘야 해서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닌데요. 오늘은 이런 불편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 코피 멈추는법 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코피를 멈추기 위해 가장 주의할 점은, 목을 앞으로 숙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코피가 나면 일반적으로 목을 뒤로 젖히는데, 출혈이 많은 경우 피가 거꾸로 가서 기도를 막을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하지 않으셔야 됩니다.


2. 목을 앞으로 숙이신 후, 집게손가락으로 콧등 양쪽을 눌러주세요. 코의 중간 부분 양쪽 뼈를 지압해 주면 어느 정도 피가 멈추게 됩니다. 




3. 코를 휴지나 화장솜으로 막은 후, 얼음 주머니를 만들어 콧등에 대주면 어느 정도 지혈이 됩니다. 이 방법은 특히 코에 충격히 가해져서 출혈이 생겼을 때, 유용한데요. 얼음의 찬 기운이 붓기를 줄여주고 혈관 수축을 돕기 때문입니다. 


4. 코를 막고 목을 앞으로 살짝 숙여 뒷목을 주무르거나, 뒷목에 얼음찜질을 해주면 3번과 비슷한 원리로 혈관이 수축되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코피 원인과 코피 멈추는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일 이렇게 했는데도 1시간 이상 피가 난다면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지혈이 되었다면 코 안에 남아 있는 피를 살짝 풀어서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피가 멈춘 후에는 연고를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집에 안연고가 있다면 안연고를 살짝 발라주세요. 


코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코를 무리하게 파거나 충격을 주지 않고, 방에 가습기를 틀어 적정 수준의 습도를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바로 해결하셨기를 바라며, 이상 오피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청바지 무릎 늘어남 쉽게 복구하는법


Comments